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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칠원교회사를 중심으로

장성옥 목사는 오호리 교회에서 주일 예배를 드리고 칠원으로 오다가 8 · 15 해방을 맞이했다. 칠원을 향하여 걸어오던 중 송정 주재소에 오니 해방을 맞이한 지역 사람들이 지서에 모여 있고 일본 순경들은 벌써 도망을 가고 없었다. 지서 기물이 파손되어 있고 서류가 흩어져 있는데 그 서류 하나를 주워 보니 피암살자 명단이 있었다. 당시 일본 정부에서는 조선 목사 장로들 때문에 조선 식민지 통치가 잘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독립운동에 가장 적극적인 기독교인 25,000명과 일반인 15,000명 모두 40,000명을 암살시키기로 하고 서울 모 지하실에 4만명을 한꺼번에 가두고 고압선을 넣어 1945년 8월 17일 0시를 기해 암살키로 계획이 완벽하게 수립되어 있었다. 함안 지역 피암살자 명부에는 군북 조용석 장로, 칠원 엄주신 장로와 엄영환 집사였다. 하나님은 옥중에 있는 모든 主의 종들과 암살 직전에 있던 주의 백성 25,000명을 위하여 8 · 15일 해방을 허락하시고 4만명 암살을 명령했던 총독은 국제재판을 받았다(칠원교회사 p. 148)

 

2) 국사편찬위원회(위원장 이만열) 자료

원본사진을 보시려면 클릭하세요.(1) 한글 자료

(1-1) 일반 서민들과 마찬가지로 기독교인의 대부분은 면종복배하였다. 이러한 높은 공감대야 말로 흉폭무도한 권력에 대항하여 불굴의 저항운동을 계속 전개시킬 수 있었던 최대의 기반이라고 생각된다.

어느 해 총독 미나미가 제국회의에서 시정보고를 할 때, 어느 대의사가 “조선 통치는 원활히 행해지고 있는가?” 하는 물음에 “조선에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40만의 군대가 있는데, 그것은 예수교도들입니다”라고 대답하였다고 한다. 이는 미나미의 기독교회관(觀)과 탄압의 동기를 보여 주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것은 미나미에만 그치지 않는다. 그 후임인 고이소, 아베(阿部信行)도 조선 교회를 완전히 해체하여 일본 교단의 산하에 두고, 신사참배 거부자 등을 모두 투옥하였지만 오히려 불안을 떨쳐 버릴 수 없었다. 패전 직전 “미군이 필리핀을 함락시켰을 때 일본군 지도자는 미 · 소가 조선에 진격해 올 것을 예상하고 조선인 기독교인이 거기에 협력할 것을 두려워하여 1945년 8월 중순경 조선인 기독교인을 모두 살해하도록 본격적으로 계획하고 있었다”고 블레어(W.N.Blair)는 기록했으며, 마펫(S.H.Moffett)은 그 처형이 8월 18일로 예정되어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문정창(文定昌)은 그 살해 예정 數는 약 5만명으로, 영변에서는 2시간에 20명씩 살인할 능력을 가진 일본군인에 의하여 죽창과 일본도로 찔러죽이는 방법으로 2만 7천명의 살해를 예정했던 약 20평의 살인굴이 前 특고형사(崔雲霞)의 안내로 확인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1-2) 우리는 여러 정보원으로부터 미군이 필리핀을 점령하자 일제 군부지도자들이 미 · 소군이 한국을 공격할 것을 예상하고 한국 기독교인들이 연합국을 도울까 염려하여 1945년 8월 중순에 실제로 한국 기독교인들을 학살할 계획을 세웠다는 보고를 받았다.

 

(2) 영문 자료

About a month before the end of the war the final blow was delivered. All denominational distinctions were ordered abolished, and all the churches were squeezed into one tightly controlled organization, the united "Korean Christian Church of Japanese Christianity." Christians were shocked when a Shinto priest led a procession of Christian pastors to the Han River for the opening ceremony of purification. It was a bizarre and frightening spectacle, explaining, perhaps, some of the passion of later church controversies over collaboration and throwing light on Korean Christianity's present resistance to proposals for church union.

전쟁이 끝나기 약 한 달 전에 마지막 일격이 가해졌다. 모든 교파의 구분을 철폐하라는 명령이 있었고, 모든 교회들이 철저하게 통제되는 하나의 조직인 “일본기독교 조선교단” 속으로 밀어 넣어졌다. 기독교인들은 신도의 사제가 기독교 목사들을 이끌고 한강으로 가 재례를 개시하는 의식을 하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그것은 기괴하고도 무서운 장면이었으며 아마도 지금의 한국 기독교가 교회 연합에 빛을 던지는 일과 합작사업에 대하여 가지게 되는 열띤 논쟁을 설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A few days after this forced union large numbers of church leaders were arrested, including even some of those who had co-operated with the government. On the day of the Japanese surrender, they were released. Only later was it discovered that their execution had been ordered for August, 18. The surrender was August 15. Japan's early capitulation after the Hiroshima bombing saved more than American and Japanese lives.

But contrary to all their expectations, liberation, so deliriously greeted by Korean Christians, only exposed them to deadlier peril. Communists in the north, and schisms in the south confronted the church with unexpected danger.

이 강요된 연합이 있은지 며칠 후 정부에 협조했던 이들을 포함하여 많은 수의 교회 지도자들이 체포되었다. 일본이 항복하던 날 그들은 풀려났다. 나중에 그들의 처형이 8월 18일에 잡혀있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항복은 8월 15일이었다. 히로시마 폭격 이후 일본의 빠른 항복이 미국과 일본 사람들의 목숨만 살린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한국의 기독교인들이 그렇게도 기쁘게 맞이했던 해방은 그들의 기대와는 달리 그들에게 다가오는 치명적 위험을 보여줄 뿐이었다. 북쪽의 공산주의자들과 남쪽의 분열로 교회는 생각지도 못한 위기를 맞게 된다.

 

* 조선의 기독교 지도자 대학살에 대한 日帝의 계획서와 피암살자 명단을 입수하려 수년간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 구하지 못하였습니다. 혹시 여기에 대한 자료나 정보가 있으신 분은 꼭 연락바랍니다. 후사하겠습니다.